런던 공항 활주로 근처에서 발견된 불발탄, 바다로 옮겨 폭파

Airport, Safety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것으로 보이는 약 500kg에 달하는 불발탄이 런던시티공항의 활주로 근방에서 진흙에 덮여있는 상태로 발견되었다.

공항은 밤새 폐쇄되었고, 항공기 수백 편이 취소되었는데, 이 폐쇄된 시간 동안 런던 경찰과 영국 해군의 폭탄해체팀이 해당 폭탄을 군 사격장으로 옮겼다.

폭탄 해체팀은 지난 2.6(화)에 이 불발탄을 폭파할 예정 이었으나, 양호하지 못한 기상으로 인해 하루 지연된 2.7(수)에 폭파했다.

불발탄이 발견된 지점은 세계대전 당시 산업센터가 위치했었고 독일군의 폭격으로 파괴되었던 장소로, 공사 도중 종종 불발탄이 발견되는 곳이다.

런던시티공항은 런던 히드로국제공항과는 다른 곳이다. 이 공항은 주로 영국과 유럽연합(EU)을 잇는 노선 및 뉴욕을 왕복하는 항공편이 있는 공항이다. 작년 한 해 450만 명이 이 공항을 이용했다.

Source : Businessinsider


AMK Insight

Saint. Exupery(항공운항)

공항이 어떤 이유로든 폐쇄된 경우, 노선 운항에 큰 차질이 빚어질 거라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시야를 넓혀보면 공항 폐쇄 시점에 해당 공항을 향하고 있는 비행기는 모두 교체공항, 즉 목적지 공항에 착륙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선정된 공항으로 향하게 된다. 이 교체공항은 통상 목적지 공항의 근방에 위치하게 되며, 기사와 같은 상황이 빚어지면 교체공항은 상당히 혼잡해지게 된다.

조종사 또한 목적지가 바뀜으로 인해 관제사, 회사, 그리고 승무원 및 탑승객에게 정보를 알리고 바뀐 공항에 대한 절차를 준비하여야 하므로 매우 바빠진다. 이때 주로 고려하는 사항은, 기본적으로 교체공항의 공항시설, 기상상태, 지상조업 지원, 급유 가능 여부 등이 되겠다.

 

Jay_HH(항공관제)

관제업무를 수행 중에 안개 및 태풍 등의 악기상이나, 활주로에서 항공기 사고로 이륙 및 착륙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얼마 전 제주공항에서 항공기가 이륙을 멈추는 도중 바퀴가 터져 활주로가 폐쇄된 사건이 있었다. 이처럼 갑작스럽게 이·착륙이 불가능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사와 조종사는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으로 항공기 운항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한다.

먼저 접근관제소의 관제사는 관제 중이 항공기에게 즉시 주파수로 접근 불가능한 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체공지점에서 항공기를 체공시키며 활주로 복구 여부 및 소요시간을 확인하고, 조종사에게 계속 체공하며 기다릴 것인지 혹은 대체공항으로 회항할 것인지에 대해 묻는다. 해당 공항 관제 공역 내 교통 수요량을 초과하거나 상황이 장시간 지속될 것이라 예상되는 경우 항로관제를 하는 인천 및 대구 항공교통관제소(ACC)와 전반적인 교통흐름을 관리하는 항공교통흐름관리센터(ATFMC)에 관련 상황을 전달하고 항로에서의 체공과, 각 공항에서 해당공항으로 향하는 항공기의 이륙을 제한해달라고 요청한다.

계류장 관제탑 및 공항관제탑에서는 이륙 준비 중인 항공기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계류장으로 다시 이동시켜 대기시키고, 최대한 빨리 이 상황이 해결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들과 협조한다. 항공정보실에서는 장시간 지속 될 경우 항공고시보(NOTAM)을 발행하여 각 공항 및 항공사에게 상황이 전파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항공사와 협조하여 승객의 탑승을 지연시킬 수 있도록 한다.

Facebook Comments
Saint.Exupery

Saint.Exupery

항공, 두글자에 두근거림을 담아 깊은생각을 하고자하는 Aviation enthusiast로 풋살과 바둑을 취미로 하며 캐나다 TESOL교육과정 및 항공사에서 A330, A380의 비행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ay_HH

Jay_HH

사진촬영, 요리 및 등산을 취미로 하며 항공교통학과 졸업 후 항공진흥협회 근무 후 현재 관제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관제 및 절차설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