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ICAO 항공기 이산화탄소 배출 표준 따라

Airlines

보잉이 ICAO에서 정하는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 잘 따르고 있다.  ICAO에서 발표한 새로운 이산화탄소 배출표준 기준치에 완전히 만족한다. 787 드림라이너는 기존 항공기들보다 20에서 25프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료 소비를 줄인다. 새로운 737 MAX는 Next-Generation 737 보다 20프로 적은 연료 소비와 탄소배출량을 갖으며 2020년에 도입될 777X는 쌍발엔진중에서 가장 연료효율이 좋은 항공기가 될 것이다.

Source:Boeing


AMK Insight

항공기도 계속해서 성능 향상을 이루는 동시에 친환경 기재로 변하고 있는데 연료소비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항공기 배출량은 많은 연료 소비와 당연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적은 연료소비가 적은 배출량으로 이어진다. 항공기 중량 감소나 엔진 효율 증가 등으로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데 신기재들은 과거 메탈위주의 동체에서 복합소재를 사용한 가볍고 튼튼한 소재의 이용으로 동체 중량감소를 이루어 낸다. 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온, 고압에서 수축/팽창 하는 엔진 컴포넌트들이 공기 흐름의 방해를 최소화 하도록 만든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운전 방법에 따라 연비가 조금씩 달라지듯이 항공사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재운영 가이드를 두어 연료 소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토의정서에서 정한 탄소배출권 거래로 전 세계 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며, 항공기 운영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Facebook Comments
Asisay

Asisay

운동과 독서를 좋아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사 입사 후 FAA A&P 취득 등 항공분야의 꿈을 계속 키워가고 있습니다. 항공대 졸업, University of North Dakota에서 교환학업과 NASA Lunabotics Competition 참가/우승을 통해 항공과 가까워 졌습니다. 수년의 인천공항 현장정비 경력이 있으며, 현재 항공사에서 운항/정비 규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