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항공 A330-300, 지상점검 중 랜딩기어가 올라가 항공기 주저 앉음

Safety

10 11 싱가포르 항공(SIA)의 A330-300 창이공항 3 터미널에서 주기 랜딩기어 시스템 작동 점검(Landing Gear System Operation check) 기어를 비의도적으로 올리게 되어 항공기 앞쪽이 바닥으로 주저 앉게 되었다.

다행히 승객과 승무원은 탑승하지 않은 상태였지만 한 명의 기술자만 탑승하였고 다치지는 않은 상태이다.

Source : www.channelnewsasia.com


AMK Insight

랜딩기어가 작동할려면 Hydraulic Power가 공급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동이 된다. 하지만 지상에서 보통 엔진이 꺼져 있는 경우 랜딩기어에 랜딩기어 안전핀을 꽂아놓아서 랜딩기어가 작동되지 않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또한 엔진이 작동 중에는 랜딩 기어에 연결되어 있는 두개의 LGCIU(Landing Gear Control and Interface Unit)라는 시스템이 작동하여 항공기가 비행 모드인지 지상모드인지 인지하게 되어 있고 그로 인해 각 항공기 시스템에 정보를 전달하게 되어 있어 있어 지상에서는 랜딩기어가 작동되지 않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지상에서 정비 중 필요에 의해 Electrical Power를 이용하여 랜딩기어에 Hydraulic을 연결한 상태에서 안전핀이 꽂아 있지 않은 경우에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해제되어 있는 경우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 사고일수도 있다. 이렇듯 대부분의 기계시스템은 항상 Fail-Safe System으로 구성되어 하나의 시스템의 실수 작동 또는 고장이 있더라도 안전하게 막아주는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는데 이번 사고에서는 그런 안전 시스템이 사람에 의한 실수에 의해 일어나는 사고를 잡아주지 못한 것 같다.

Facebook Comments

2 comments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