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복합 현실 이용한 A350XWB 훈련 애플리케이션 개발

Airlines

에어버스는 JAL과 협력하여 마이크로소프트의 HoloLens를 이용한 복합현실 A350XWB 비행 훈련 애플리케이션 시제품을 개발했다. HoloLens를 이용한 복합현실 훈련은 실제 항공기가 없더라도 실제 훈련과 동일한 비행 훈련을 실행할 수 있다. 홀로그래피 코치나 3D 가상현실을 공유하여 어디서나 훈련할 수 있다는 점은 혁신적인 기술의 중요한 비즈니스 가치로 볼 수 있다. 효율적인 비용과 한층 강화된 훈련 시스템 및 운영 솔루션 활용으로 항공업계는 현재의 훈련 범위를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Source : Breaking Travel News


AMK Insight

<항공정비>

항공사에서 실제 조종석과 똑같은 Simulator를 이용한 운항 훈련을 하고 있지만, 혼합현실 이용 훈련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3D로 어느 정도까지 구현해낼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조종사가 실제로 항공기를 운항함을 느끼기 위해서는 시각 자료뿐만 아니라 실제 조종석 모듈이 필요할 것이다. 즉, HoloLens를 이용한 훈련내용을 Simulator 이용과 결합해야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가상현실 안에서 무언가를 조작하지만, 피부로 느끼는 감각이 없다면 이미지 트레이닝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항공기 Simulator 정비는 실제 정비와 조금 다른 점이 있다. 결함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는 Simulator를 바깥에서 움직이는 엑츄에이터며(실제 항공기에는 물론 이런 부분이 없다),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훈련이 진행되다 보니 컴퓨터 소프트웨어 Re-loading 등의 작업비율이 높다. HoloLens를 이용한 훈련에도 기기 자체에 대한 관리/운영이 정비 쪽을 통해 진행될 지 궁금하다.

 

<운항기획>

VR을 이용한 훈련 소요는 현재 항공산업 부분에서 지속해서 제기 되는 이슈이다. 하지만 VR을 통한 훈련을 해당 항공사의 훈련프로그램을 승인해 주는 각 국가의 CAA에서 인정을 꽤 오랫동안은 안 할 것이라는 것이 글로벌 훈련 기관 대부분의 전망이다. 하지만 혼합현실인 HoloLens를 사용한 훈련은 조금 다른 이야기이다. 이 렌즈를 통해 특정 훈련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각 항공사에서 하는 훈련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Simulator  훈련도 비슷한 맥락이다. 기본적으로 프로파일에 simulator IOS 프로그램을 이용해 필요한 사물이나 날씨를 조작한다. 이런 방식으로 운항승무원들이 실제 항공기를 갖고 훈련하는 OE 훈련에 혼합현실 훈련을 반영하면 승무원들이 실제 항공기 상에서도 다양한 시나리오를 훈련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제작사와 함께 해당 훈련을 개발 할 때는 flight data를 활용한 EBT( Evidence Based Training ) 에도 충분히 반영 가능할 것이다. 이것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현실성 있는 효과적인 훈련이 가능하며 각 항공사에 맞춤 교육의 용이성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운항승무원 훈련 뿐만 아니라 정비사 훈련에서도 좋은 Tool로 작용 할 수 있다. 시작은 운항승무원 훈련으로 시작하지만 추후 정비사 훈련도 개발하기를 기대해 본다.

 

<운항훈련>

VR을 이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만들어 조종사 훈련에 이용한다는 상상은 4차 산업혁명이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본다.
일단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개인 훈련이 되겠다. 초기 교육생이나 전환교육을 받는 조종사 등에게는 유용한 장비가 될 듯 하다.
이런 좋은 장비를 더욱 개발시켜 3차원의 공간에서 기장과 부기장 그리고 시뮬레이터 교관까지 함께 할 수 있고, 실제 움직임(motion)까지 함께 넣을 수 있다면, 진정 기존의 유압과 전기 소모량이 높고 큰 공간을 차지하는 시뮬레이터를 대체할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을듯 하다.

Facebook Comments
Asisay

Asisay

운동과 독서를 좋아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사 입사 후 FAA A&P 취득 등 항공분야의 꿈을 계속 키워가고 있습니다. 항공대 졸업, University of North Dakota에서 교환학업과 NASA Lunabotics Competition 참가/우승을 통해 항공과 가까워 졌습니다. 수년의 인천공항 현장정비 경력이 있으며, 현재 항공사에서 운항/정비 규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BeBrave

BeBrave

"Safety comes first!" Aviation Safety가 항공산업의 Fundamental 임을 믿고 어떻게 하면 좀더 안전한 하늘이 될까를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모든 순간 정정당당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는걸 좋아하는 저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꿈꾸는 사람입니다.
Saint.Exupery

Saint.Exupery

항공, 두글자에 두근거림을 담아 깊은생각을 하고자하는 Aviation enthusiast로 풋살과 바둑을 취미로 하며 캐나다 TESOL교육과정 및 항공사에서 A330, A380의 비행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waikiki

Hwaikiki

국제관계학 석사 및 맛있는 음식, 여행 , 바다를 좋아하며 항공서비스, 국제관계,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