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아라비아의 위험천만한 이륙

Safety

Air Arabia A320 항공기는 홈베이스인 샤르자(Sharjah)를 출발하여 살랄라(Salalah)로 향할 예정이었으며, 늘 운항하는 공항에서 이런 일이 발생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샤르자 공항에는 13,000피트가 넘는 긴 활주로가 있다. 따라서 활주로의 길이만 놓고 봤을 때에는 거의 모든 종류의 항공기가 이륙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긴 활주로가 있는 공항에서는 활주로 중간에서 이륙을 시작 하는 일도 종종 있다.

해당 항공기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유도로 B14로 진입하여 Runway 30방향으로 이륙하도록 허가를 받은 상태였다.

유도로 B14는 활주로 끝으로부터 3,350피트 떨어져있고, 이는 여전히 이륙을 위해 10,000피트 가량의 긴 활주로가 앞에 남아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Air Arabia 항공기는 반대방향으로 이륙을 시작했고, 전방에 3,350피트 밖에는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

해당 항공기는 아슬아슬하게 이륙에 성공했고 장애물을 피해 상승을 할 수 있었다. 해당 편은 목적지인 살랄라(Salalah)로 운항을 지속했다.

이 준사고 발생이 있은지 하루가 지난 후, Air Arabia는 활주로 중간으로 진입하여 이륙(Intersection takeoff)하는 방식을 금지했고, 해당 운항승무원들의 모든 스케줄을 중단시켰으며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Facebook Comments
Saint.Exupery

Saint.Exupery

항공, 두글자에 두근거림을 담아 깊은생각을 하고자하는 Aviation enthusiast로 풋살과 바둑을 취미로 하며 캐나다 TESOL교육과정 및 항공사에서 A330, A380의 비행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