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칼럼] 리튬 딜레마

이슈 칼럼

개별 항공사의 규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항공기 내로 반입할 수 있는 리튬배터리의 갯 수가 제한되어 있다. 위험물 운송규정(DGR)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재충전하여 사용하는 배터리)의 경우 100wh, 리튬메탈(충전되지 않는 배터리) 배터리의 경우 리튬의 함량이 2g을 넘지 않는 선에서 휴대 수화물로 허용되고 있다. 만약 그 한계 수치를 넘긴다면 갯 수가 2개 이내로 제한이 되거나 아예 반입이 허용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반입이 허용되더라도 단락(단자 부분이 접촉하여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현상)을 방지하는 조치를 취한 상태에서 휴대를 해야 하는는 제한사항 또한 따르게 된다.


그러나 문제점은 휴대수화물이던 위탁수화물이던 이 리튬배터리들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개별항공사는 규정을 발권과정에서 안내를 하고는 있으나 개별 승객들이 이를 지키지 않는다면 발견하여 운송을 제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한 항공사에서는 발권카운터의 직원이 안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승객이 맣은 양의 리튬배터리를 위탁수화물 안에 숨긴 채 운반하려다 발각된 사례가 있다. 해당수화물은 발각된 직후 화재로 연결되어 큰 사고로 연결될 뻔 하였다. 만약 이 수화물이 발견되지 않은 채 운송이 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이 사례는 다행히 공항검색직원에 의해 발견되어 다행이었으나 만약 놓쳤다면 큰 사고로 연결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결국, 이를 규제하기 위한 규정은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방법은 제한적이다. 엑스레이를 통해 승객의 짐을 검색하는 직원의 눈 외에는 딱히 다른 마땅한 방법을 찾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 리튬배터리에 의한 화재로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하버보드와 관련된 유명한 사례가 있다. 호주의 유명 배우인 러셀크로우는 자신의 아들이 하버보드를 기내에 가지고 가려다 제를 당하자항공사 직원에게 강하게 항의를 했고, 이를 방송에서 까지 강하게 비판까지 하여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있다. 이 사례에서 처럼 관련 지식이 전무한 일반인들에게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가 도대체 무엇이 문제라는 것인지 의문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최근의 리튬배터리로 인한 사고는 비단 남의 일일 뿐일 것이기 때문이다.
The New Daily의 기사 ‘The risky cargo that could be on your next flight’ (2016.1.29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항공의 실종된 항공기 MH370의 경우도 이 리튬배터리로 인한 화제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는 의견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 비행기에는 많은 양의 리튬 배터리가 실려 있었다고 전해진다. 2006년의 UPS 사고를 떠올리게 하는 부분이다.
리튬배터리는 배로 운송하기 어려운 물품이다. 먼 거리의 경우 배로 운송하면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어 이미 그 효용이 떨어지게 되어 항공운송이 반드시 필요한 제품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항공으로 운송하기에는 주변의 사고사례들로 보았을 때, 위험부담이 큰 것 또한 사실이다. 실제 업계에서는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그 발화의 위험성을 현저히 낮게 보고 있다. 실제로도 제작사들 또한 검증기관의 실험 결과들이 보여주는 사례는 실제 그 위험성이 크지 않음을 시사하는 례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실제로 사고가 일어나고 있고,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비행중인 기내에서 이를 컨트롤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아직은 리튬배터리의 항공운송은 딜레마로 남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까?

Facebook Comments
agitiger95

agitiger95

스키를 취미로하며 FAA의 MEL Commercial & Advanced G/S Instructor 과정, IATA의 Dangerous Goods Course , Certified Dangerous Goods Instructor, CRM Implementation 과정, AirBus사의 Performance 과정, KASI 의 AVSEC & Instructor, CRM Implementation & Instructor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항공사에서 해당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gitiger95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