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라이언에어 B737 항공기, 상승 도중 추락

Safety

지난 10월 28일, 인도네시아의 라이언에어 소속 B737-800MAX 항공기가 상승 도중 추락했다.

lion ai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항공기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서카르노-하따 국제공항에서 이륙하여 팡칼 피낭 공항으로 향하던 중 이었으며, 8명의 승무원과 181명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었다.

자카르타에서 무사히 이륙한 이 항공기는 약 5,400피트까지 상승한 후, 공항 동북쪽 약 63km 떨어진 지점에 도달한 후 관제 레이더망에서 사라졌다.

사고 발생 직후, 구조대가 출동하였으며 바다에 항공기 잔해 및 탑승객의 소지품 등을 발견하였다.

항공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안타깝게도 이 사고의 생존자가 있을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11월 1일, 블랙박스의 일부가 발견되었고, 11월 3일 수색 중이던 잠수사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여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한편 11월 5일, 항공기에 있던 FDR(Flight Data Recorder)의 초도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이 초도 분석에 따르면 해당 항공기는 사고 발생하기 이전 몇 번의 비행에 걸쳐 속도계에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아울러 사고 발생 당시, 기장이 사용하는 속도계와 고도계에 문제가 발생했고, 기장은 바로 부기장에게 비행을 시켰다. 또한 이 조종사들은 이륙으로부터 약 12분간 고도 5000피트를 290-310노트의 속도로 비행했다. 아직까지 초도 조사이긴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조종사가 자세와 추력만으로 고도를 유지하는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륙 후 13분째에 부정확한 속도계과 고도계 이외에 다른 어떤 요소가 작용하여 항공기가 추락한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다.

사고 조사 및 결과 발표에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정확한 근본 원인(Root cause)이 밝혀져 항공 역사에 이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기를 기원한다.

Facebook Comments
Saint.Exupery

Saint.Exupery

항공, 두글자에 두근거림을 담아 깊은생각을 하고자하는 Aviation enthusiast로 풋살과 바둑을 취미로 하며 캐나다 TESOL교육과정 및 항공사에서 A330, A380의 비행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