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여성 조종사가 가장 많은 국가는?

Airlines

2012년, 인도는  G20 국가중 최악의 양성 불평등 국가로 선정되었다. 하지만 항공사 조종사의 경우는 세계의 어느 나라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Air Line Pilots Association International  에 따르면 전세계 적으로 여성 조종사는 약 5%정도 된다. 하지만 인도의 여성 조종사 비율은 약 13%로 글로벌 평균치 보다 2배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영국의 여성 조종사 비율은 4.77% 미국은 4.36% 이다.  인도는 2025년에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항공운송량을 보유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따라서 인도의 항공사들은 빠르게 성장해야 하고, 그 과정 중 기량이 좋은 조종사를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남/녀 성보다는 실제적인 기량을 바탕으로 조종사 선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도의 양성 불평등이란 환경속에서 실제 운항항고 있는 여성조종사들은 항공사 조종사라는 직업이 굉장히 안전하고 양성 평등적인 직업이라 느끼고 있다. 여성조종사의 수요는 인도 뿐만이 아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현재 항공사에서 여성 조종사 모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항공업계는 세계 2차 대전이 종료된 되 군용기를 운항하던 조종사들이 민항 업계로 전환하며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부분의 군인은 남성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남성중심 산업군이 되었을 뿐이다. 이제 세계 2차대전 이후 모집된 조종사들이 퇴직시기와 항공운송 성장시기가 맞물려 항공업계는 더 많은 조종사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인도 조종사의 기량이 특별함이 없어 보일지라도  10년뒤 남성/여성이 조화로운 조종실 문화가 훈련과 실제운항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

Facebook Comments
BeBrave

BeBrave

"Safety comes first!" Aviation Safety가 항공산업의 Fundamental 임을 믿고 어떻게 하면 좀더 안전한 하늘이 될까를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모든 순간 정정당당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는걸 좋아하는 저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꿈꾸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