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7 MAX, 시험비행 시작

Airlines

보잉에서 737 MAX 8 첫번째 국제비행 테스트를  고고도 지역인 볼리비아에서 완료하였다. 공항고도가 약 4000미터로 전체적인 항공기 성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100편 이상의 시험비행 중 3편이 완료되었으며 계속해서 진행중에 있다. 첫 인도시점인 2017년 3/4분기까지 이 테스트는 계속된다.

source: Boeing


AMK insight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 B737 새로운 버전인 B737 MAX 출시가 내년으로 다가왔다. B737 항공기는 안전성, 효율성 면에서 뛰어나 많은 저비용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모델이다. B737-100 부터 900ER 까지 수십년간 발전해 왔으며 현재는 Next Generation 모델인 -600, -700, -800, -900, -900ER 90년대 후반에 개발되어 현재 대부분의 B737 항공기는 이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 3세대인 Next Generation을 이후로 업그레이드된 4세대 MAX가 곧 출시되는데 B737 MAX 7,8,9 세부버전으로 -700, -800, -900ER을 향상시켰다. 각종 효율성 면에서는 굉장히 나아져 전 세계적의 항공기 수요를 상당히 충족시킬 것이다.

인천공항의 고도가 7m임을 생각해 보면 4000m 볼리비아의 알토 국제공항에서는 항공기 퍼포먼스가 굉장히 달라진다. 우리가 지상에서 쉬는 것과 높은 정상에서 숨쉴때가 힘들듯이 항공기도 마찬가지로 낮은 기압과 온도, 그리고 공기밀도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항공기 엔진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점화 폭발로 이어져 나오는 힘으로 추력을 만드는데 엔진 컨트롤러가 여러 요소들에 따라 연료 소비량 조절, 엔진 내부의 compressor/turbine blade 각도 조절 복잡하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다. 고지대에서는 프로그래밍의 약간의 이상으로만도 엔진 스타팅조차 안될 수도 있다.

항공기 추력을 만드는 엔진 성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안전성에 지대한 영향을 있다. 항공기가 한번 인도되면 수천번의 비행동안에도 충분한 정비와 함께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시험비행은 다양한 조건속에서 여러번 실시된다. 승객들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안내할 있는 항공기를 만들어야 함은 확실하게 제작사의 1 책임일 것이다.

Facebook Comments
Asisay

Asisay

운동과 독서를 좋아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사 입사 후 FAA A&P 취득 등 항공분야의 꿈을 계속 키워가고 있습니다. 항공대 졸업, University of North Dakota에서 교환학업과 NASA Lunabotics Competition 참가/우승을 통해 항공과 가까워 졌습니다. 수년의 인천공항 현장정비 경력이 있으며, 현재 항공사에서 운항/정비 규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