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Bondi 항공 B737-800 , 이과수 공항에서 Tail Strike 발생

Safety

 

2018년 7월 15일 아르헨티나 멘도사에서 출발한 Flybondi 항공사의 보잉 737-800 항공기 FO-5450편이 이과수 공항에 밤 11시 반 경 (Jul 16th 02:28Z)에 착륙했다.

해당 항공기는 착륙 후, 연결편인 FO-5433편으로 아르헨티나 코르도바 공항으로 비행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해당 편은 이륙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결항되었다.

아르헨티나의 민간 항공 사고 조사위원회 JIAAC는 승객의 부상은 없이 항공기에 손상을 주는 사고가 밤 12시 반 경 (Jul 16th 03:30Z)에 일어났다고 평가하였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하였다.

현재로서는 해당 항공기에 발생한 Tail Strike가 FO-5450편의 착륙 중에 발생을 한 것인지, FO-5433편의 이륙 중 이륙 단념에 의해 발생한 것인지 확실치는 않다.
아르헨티나의 항공 관련 소식통에 의하면 항공기 내부의 적재 화물 무게와 위치에 따른 문제로 보여진다고 한다.

해당 항공사는 FO-5433편이 이륙 중 기술적인 결함이 발생하여 다시 게이트로 돌아왔으며, 결항되었다고 발표하였다.

 

Source: AvHerald


AMK Insight

외부 점검과 Weight & Balance

항공기는 매 비행의 시작 전에 내부 점검과 외부 점검을 시행한다. 내부 점검은 기내에 위험물이나 폭발 의심 물체등의 유무부터 스위치들의 위치가 정상적인지, 비행 조종 계통이 정상적인지, 각 종 안전 장비 등이 올바른 위치에 있고, 작동이 가능한지 점검하는 등의 행위가 수반되고, 외부 점검은 항공기 외부에서 육안 관찰을 통해 다른 물체나 외부 충격에 의한 기체의 손상이 없는지, 연료나 윤활류 계통의 누수 여부가 있는지, 브레이크 디스크나 타이어 등의 정상 여부나 날개나 고양력 장치의 정상 여부나 각종 라이트 계통의 이상 여부등 외부와 내부에 걸쳐 항공기가 운항에 이상이 없는지 전반적으로 점검을 하고 운항을 시작하게 된다.

사고가 있었던 항공기의 경우, 착륙 중 Tail Strike가 발생하였는지, 다음 편의 이륙 과정에서 Tail Strike 가 발생하였는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결 편인 FO-5433편에서 비행 전 외부 점검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였다면, 사고 조사가 보다 원활하게 진행 될 것으로 생각된다. 야간 시간의 외부 점검은 일반적으로 플래쉬 라이트를 소지한 채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행 전 외부 점검 중 전 편의 Tail Strike 여부를 알 수 있었을 것이다.

Weight & Balance 란 항공기에 실리는 화물들의 위치를 무게에 따라 적절하게 분배해서 고르게 하는 작업이다. 만약 화물들의 위치가 전방이나 후방에 집중적으로 배치된다면, 무게 중심 (CG; Center of Gravity)에 영향을 끼쳐 항공기 전방 부위가 위로 들리거나 아래로 기울어진 채로 운항을 하게 되고, 좌나 우에 편중된다면, 좌우의 균형이 맞지 않아 정상적인 운항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에 실리는 승객들의 짐이나 항공 화물로 탑재되어 수송되는 화물 들을 앞 뒤, 좌 우로 무게나 위치를 균등하게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

결항이 되었던 FO-5433편의 경우, 이런 Weight & Balance에 문제가 있어서 이륙 중 적절한 자세로 항공기가 부양되지 못하였을 수도 있고, 또는 화물들이 적절하게 배치는 되었으나 확실하게 고정이 되지 않고 움직이게 되어 이륙에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다.

Weight & Balance 외에도 항공기의 Tail Strike를 발생하게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정상 이륙 속도 이전에 이륙을 시도했다던가, 이륙 과정에서 제한된 이륙 자세 이상으로 이륙을 시도했다던가하는 것도 Tail Strike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잔여 활주로 길이나 항공기 속도 등을 고려했을 때, 이륙 중 Tail Strike를 인지한 후 이륙을 단념하는 것은 위험하다. 하지만, 진행 중인 조사 좀 더 지켜보다 보면, 어떤 이유로 Tail Strike 가 발생했는지, 어느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Facebook Comments
Discovery

Discovery

IT 및 항공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비행교육 수료후 국내 메이저 항공사에서 장거리 기종 운항 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COCKPIT에서 보이는 아름다운 풍경들이 비행의 피로를 씻어주기도 하지만, 해외 체류중 경험할 수 있는 값진 시간들이 조종사로서 가질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