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Airways Flight 1702, 조종사 실수(Pilot errors)로 추락

Airlines, Safety

NTSB는 2014년 3월 13일 필라델피아 국제공항에서 일어난 US Airways 1702편 사고는 FMC에 입력해야 할 이륙정보 입력오류에 의한 사고임을 공식 발표하였다.

해당 항공기 운항승무원들은 현지시각 오후 6시 30분경 high-speed rejected takeoff 에 의한 nose gear collapse(주저앉음)을 하였으며, 항공기가 활주로 위를 미끄러져 달리다가 활주를 멈추었을 때, 승객들은 비상탈출용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비상탈출을 하였다.
이 사고로 다섯 명의 승무원과 149명의 승객들 중에, 두 명의 승객이 부상으로 후송되었다고 NTSB는 발표하였다.
사고보고서에 의하면, 운항승무원들이 새로이 변경된 활주로를 MCDU(multi-purpose control and display unit)상에 선택한 후에 FMC에는 잘못된 이륙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발생한 사고라고 명시하였다.
NTSB에 따르면, 비행전 부기장은 이륙활주로를 Philadelphia’s Runway 27L 로 인가 받았으나, FMC상에는 Philadelphia’s Runway 27R 를 입력 하였으며, Airbus기종 4,500시간 경력의 기장은 Taxi 중 입력자료의 오류를 부기장에게 말하였고, 부기장는 이를 수정하였다.

이 같은 변경 시 운항승무원들은 V-speed와 flex temperature같이 항공기가 엔진추력을 자동 계산하도록 컴퓨터에게 이륙성능 Data를 재입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운항승무원들은 “CHECK TAKE OFF DATA” 메시지를 읽었음에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그럼으로 해서 PFD(primary flight display) 상에는 V-speed가 시현되지 않았다.

Philadelphia’s Runway 27L 이륙활주로상에 진입 정대 후, 기장은 throttle을 flex thrust setting으로 맞추었고, 항공기는 가속되기 시작하였다. 약 80kts에서 항공기는 “Retard(thrust setting조작이 지연됨)” 음성이 나왔고, “ENG THR LEVERS NOT SET(엔진추력레버 위치가 부적절함)” 메시지가 시현되었다.
그러자, FO는 “Thrust is not set”을 callout하였고, 이에 기장은”The thrust is set”을 callout하면서 이륙활주를 계속하였다.
항공기가 120kts를 지날 때, 운항승무원들은 PFD상에 V-speeds 지시가 미 시현 됨을 알아차렸으나, 기장은 계속적으로 이륙활주를 하였고, 약  160kts 쯤 이륙을 하였다.
이륙직후, AGL 20~70피트 고도에서 기장은 aborted takeoff(이륙 단념) 조작을 하였고, 항공기가 급격히 침하되면서 활주로상에 미부 동체를 충격하였고, 이어서, 지면에 닿은 main gear를 중심으로 한 Pitch moment 현상으로 최종적으로 nose gear가 지면에 충격되고 collapse 되었다. 이후, 항공기는 활주로상에 2,000 feet (610 m)정도 미끌어진 후 멈추었다.

이 상황과 관련해서, 기장은 항공기가 전반적으로 비행하기에는 불안전하다고 느껴져서 이륙을 단념하였다고 진술하였다.

1703편의 rejected takeoff는 최근 몇 년간 US Airways가 겪은 몇몇 유사 준사고의 하나일 뿐이었다.

2013년 6월, 동 항공사의 John Hope기장은 공지문을 통해 “최근에 우리는 MCDU에 flex temperature 입력 누락으로 발생된 불필요한 rejected takeoff을 여러 번 경험했다”고 말하였고, 운항승무원들은 flex temperature를 미 입력 하였더라도, TOGA(takeoff or go-around power) throttles을 적용하여 계속 이륙 할 수 있다고 주지시켰다.
1702편 사고 이후, 몇 주 동안, John Hope기장은 모든 운항승무원들에게 이륙활주로 변경 시 컴퓨터상에 정확한 이륙데이터를 입력하도록 강조하는 메시지를 송부하였으며,  2014년 9월에 pilot handbook을 개정하여, 이륙 중 flex temperature입력 누락은 ‘RETARD’  auto call-out을 들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note)하였다.

 

Source : www.flightglobal.com


 

AMK Insight

 

Facebook Comments
Ludovico

Ludovico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과 호기심이 많으며 관심 주제로 Flight Crew CRM related culture in the cockpit 및 Automation-FLT Deck related Human Factors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요?